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태양의 구조 광구 흑점 스피큘 채층 플레어

by Funnyday 2024. 3. 9.

태양 빛은 매우 밝아서, 아침, 저녁으로 지평선에 걸린 태양을 제외하고는 맨눈으로 볼 수 없다. 그러나 필터를 이용하여 태양 표면을 관측하면 태양 표면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현상이 관측되며, 이를 통하여 태양의 내부 구조를 추정할 수 있다.
 

태양의 표면

광구

하늘에 떠 잇는 구름의 경우에도 그 겉 부분만 볼 수 있는 것처럼, 기체로 이루어진 태양도 두께 약 400km의 표층 부분만을 볼 수 있는데, 이를 광구라고 한다. 광구면을 망원경으로 관찰하면 흑점, 쌀알 무늬 등이 관측된다.
 

흑점 스피큘 채층

흑점은 온도가 4000~5000K로 주변보다 낮기 때문에 어둡게 관측되며, 어둡게 보이는 암부와 덜 어둡게 보이는 반암부로 구별된다. 흑점의 모양은 일정하지 않고 보통 무리를 지어 나타나는데, 흑점수는 태양 활동의 지표가 되기 때문에 많은 관측이 이루어지고 있다.
 

태양의-구조
태양의 구조

 
광구면에는 쌀알을 뿌려 놓은 것과 같은 무늬가 보이는데, 이를 쌀알 무늬 라고 한다. 쌀알 무늬는 그 크기가 1000km 정도이고 밝은 부분은 뜨거운 물질이 상승하는 곳이며, 어두운 무늬는 식은 물질이 하강하는 곳으로 대류 운동이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광구의 위쪽으로는 태양 대기인 붉은색의 채층으로 이어지는데, 그 밝기가 약해 평상시에는 보이지 않지만 개기 일식 등으로 광구가 가려지면 볼 수 있다. 채층은 위로 올라갈수록 밀도가 희박해지며, 아래쪽의 온도는 4500K 정도이나, 위로 올라갈수록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10 만 K정도에 이른다.
 
채층 중에 삐죽 솟아오른 톱날 모양의 구조가 보이는데, 이를 스피큘이라고 한다. 태양의 가장자리에는 다양한 형태의 불꽃 기둥이 나타나는데, 이를 홍염이라고 한다. 채층과 홍염의 온도는 약 10000K 정도로 광구보다 높다.
 

플레어

흑점의 주위에서는 태양면이 폭발 현상인 플레어가 관측되기도 한다. 개기 일식 때 채층 밖으로는 진줏빛의 코로나가 보이는데, 코로나의 온도는 수백만 도이다.
 
이와 같이 높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많은 에너지가 공급되어야 하며, 이 에너지의 상당량은 자기장의 변화에 의해 생긴 전류로부터 공급된다고 추측하고 있다. 코로나는 밀도가 대단히 희박하여 갖고 있는 열에너지량은 태양보다 매우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