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 사용이 많은 생활에서 스스로 전기 절약을 할 수 있는 방법, 올바른 사용법, 에너지 절약방법에 대해 다루어 본다.
전기 절약방법
■ 조명기구
- 주기적으로 청소한다.
- 형광등은 전자식이 자기식보다 20~30% 절전 효과가 있다.
- 백열등을 전구식 형광등으로 교체한다.
- 용도에 따라 밝기를 조절하고, 불필요한 전등은 사용을 자제한다.
■ 선풍기
- 자연풍과 같은 방향으로 설치하고 전력소비를 고려한다.
- 써큘레이터를 사용한다.
■ 냉장고
- 불필요하게 문을 여닫지 않는다.
- 벽면과 10cm이상 천장과 30cm이상 거리를 둔다.
- 햇볕이 들지 않는 곳에 위치시킨다.
- 뜨거운 음식은 식혀 넣는다.
■ 에어컨
- 강도를 낮추고 써큘레이터를 함께 사용한다.
- 냉방시 실내 온도와 실외온도 차이는 5도 정도로 유지한다.
■ 전기밥솥
- 표시된 용량을 초과하지 않는다.
- 뚜껑을 자주 여닫지 않는다.
- 열판에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한다.
청소기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전기 난로를 사용할 경우 방의 용도에 맞게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커튼을 치면 방의 온도가 3도 정도 올라가며, 열 손실이 많은 유리창, 벽, 천정 등은 단열을 한다.
올바른 전기 사용법
- 코드를 뽑을 때는 플러그를 잡고 뽑는다.
- 한 개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기 기구를 동시 연결하지 않는다. 멀티탭을 사용할 경우 용량을 확인한다.
- 젖은 손으로 전기 기구를 만지거나 콘센트를 연결하지 않는다.
전선의 피복이 벗겨진 곳이 있으면 합선이 일어나 화재가 일어날 위험이 있기 때문에 피복이 벗겨진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오래된 전선은 새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전선을 흐를 수 있는 최대 전류인 허용 전류를 확인해 1개의 콘센트에 너무 많은 전기제품을 꽂아 허용 전류 보다 많은 전류가 흐르는 과부하가 생기지 않게 한다.
특히 여름철 무더위가 심한 7, 8월 전기 사용량이 최대치에 이르는 시기 전선 과부하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코드는 닳아 헤어지지 않고, 갈라지지 않도록 관리해야하며, 못이나 스테이플 등으로 다른 물체에 고정시켜서도 안되고, 코드 위에 기구를 놓아서도 안된다.
플러그를 콘센트에 꽂을 때 잘 맞지 않아 강제적으로 넣으려는 경우가 있는데 화재나 감전이 발생될 수 있으므로 억지로 끼우지 않도록 한다. 또한 콘센트에 플러그가 헐겁게 있으면 과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확인하는 습관을 기른다. 특히 아이들이 손대지 않도록 콘센트를 사용하지 않는 곳은 덮개를 씌운다.
평상시 우리 손은 전기 저항이 큰데, 물에 젖으면 전기 저항이 작아져 전기가 잘 흐르게 되어 감전이 되기 때문에 젖은 손으로 전기 기구를 만지지 않도록 한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전기 기구 조명기구, 세탁기, 선풍기, 에어컨 등 절약 방법, 올바른 사용법 등을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