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기는 화재의 초기단계에서 소화제의 냉각과 공기차단과 같은 효과로 불을 끌 수 있는 기구 입니다. 화재 위급상황 특히 초기 단계에서 중요하기 때문에 그만큼 소화기 관리가 중요합니다. 소화기 제조일자 종류 점검방법 폐소화기 처리방법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겨울철은 난방 기구의 많은 사용과 봄철 건조함으로 인해 크고 작은 화재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화재의 위험성에 대해 항상 대비하고 만전을 기하기 위해 가정 내 업소 병원 사무실 자동차 등 우리가 있는 모든 곳에 소화기가 비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소화기 종류
분말소화기
질소나 이산화탄소 등 불에 잘 타지 않는 기체의 고압가스를 이용한 것으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소화기입니다. 탄산수소나트륨 분말이나 제1인산암모늄 분말이 불에 닿으면 분해되어 이산화탄소나 여러가지 기체를 발생시켜 공기를 차단해 일반 화재, 유류화재, 전기화재 진압에 적당합니다.
주의사항은 사용 직후 반드시 용기를 거꾸로 해 남은 가스 배출과 고압가스와 분말이 재충전된 상태에서 보관해야 하고, 분사하고난 후 분말 뒤처리에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포말소화기
소화기를 거꾸로 흔들면 속에 있는 탄산수소나트륨 용액과 황산알루미늄 용액이 화학 반응을 일으켜 이산화탄소와 수산화알루미늄 거품이 생성되어 공기 공급을 차단하고, 목재, 섬유 등 일반화재, 가솔린 등 유류화재, 화학약품 화재에 적당하며, 거품으로 인한 감전 위험때문에 전기 화재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산화탄소 소화기
액화 이산화탄소가 방출되며 영하 78.5도까지 급격한 냉각 효과를 가진 고체 드라이아이스로 변해 화재 장소를 이산화탄소 가스로 덮어 공기를 차단하게 합니다. 방출 노즐을 잡을 때 단열 팽창으로 동상 위험이 있어 반드시 손잡이를 잡아야하며, 유류, 전기화재진압에 적당합니다.
할론 소화기
할론가스를 소화약품으로 사용해 화재 전반에 사용하며, 별도 점검이 필요하지 않고 남은 약제의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부 할론가스가 유독성이 있어 오존층 파괴의 단점이 있어, 우리나라는 2010년 이후 생산 금지가 되어 점진적으로 다른 소화기가 대체되고 있습니다.
K급 소화기(주방용)
동식물유(식용유)로 인해 발생되는 화재 발생 시 유막을 형성시켜 식용유의 온도를 낮추고 식용유 표면에 비누화 현상을 일으키고, 산소 공급을 차단해 음식점이나 주방 화재 진화에 적합합니다.
투척용 소화기
불을 향해 던지는 소화기로, 열기에 용기가 깨져 불을을 누그러뜨리는 효과가 있고, 액체형이라 탈출 시 시야를 방해하지 않습니다.
스프레이 소화기
아동, 노약자들도 손쉽게 뿌릴 수 있게 가벼운 무게와 사용법이 쉬워 초기진압이 높습니다. 정기적인 점검 없이도 반영구적으로 보관이 쉬워 가정용, 캠핑용, 차량용으로 적합합니다.
소화기 사용법
안전핀을 뽑고 노즐을 잡고 불쪽을 향해 서서 손잡이를 움켜쥔다. 바람을 등지고 비로 쓸듯이 분말을 골고루 쏴준다.
소화기 구입방법
소화기는 인터넷에서 구매 가능하며 소화기나 소방용품 판매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소화기 관리방법 상태확인
소화기는 직사광선과 높은 온도, 습도를 피해 보관하고 소화기의 약제가 굳지 않도록 한 달에 한 번 정도 위아래로 흔들어준도록 한다. 귀에 대고 뒤집었을 때 굳지 않았다면 스르륵 소리가 나고, 굳었으면 덩어리가 쿵 떨어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소화기 손잡이 부분 역시 파손이 있는지 녹이 슬었는지에 대해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특히 소화기에 표시된 게이지를 더욱 세심하게 관찰해야하는데, 정상 압력게이지가 녹색을 가리키는지 수시로 확인하여 적색일 경우 재충전이 필요합니다.
소화기 유효기간 폐소화기 처리법
소화기 유효기간은 제조일자로부터 10년입니다. 즉 소화기 수명은 10년입니다. 폐소화기는 가까운 주민센터에 방문해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구입해 폐소화기에 부착 후 지정된 장소에 배출합니다.
소화기 종류에 어떤 것이 있는지 부터 소화기 제조일자 종류 점검방법 폐소화기 처리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