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산성비 정의 원인물질 피해 대책

by Funnyday 2024. 2. 24.

여러 가지 대기 오염 물질의 영향으로 빗물이 산성이 되어 나타난다. 여러 가지 피해와 이러한 피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에 대해 생각해 본다. 산성비 문제는 전 인류의 문제이며 산성비의 발생을 억제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해야 한다. 
 

산성비

산성비라는 개념은 19세기 말 처음 사용된 용어이다. 산업 혁명 초기에 영국의 맨체스터 지역에 내린 산성의 ㅂ시물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보통의 빗물도 이산화탄소의 영향으로 산성을 띤다. 산성비는 보통의 빗물보다 pH가 작은 빗물이다. 산성비는 대기 중에 이산화황과 산화질소 기체가 방출되며 생성되는데, 석탄이나 기름과 같은 화석연료를 태우거나 정제공정, 제련과정 등에서 방출된다. 
 
이산화황과 산화질소 기체는 구름 속의 수증기와 결합하게 되어 황산과 질산을 형성하게 되는데, 이 구름에서 떨어지는 비는 pH 5.6 이하를 띠며 강산이 된다. 눈이나 비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산성비 문제는 전 인류적 범 지구촌적 문제이다.
 
 
보통의 빗물에도 공기 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으로 pH가 5.6 이하까지 작아지므로 산성비는 빗물의 pH가 5.6 이하인 빗물을 의미한다. 
 
산성비가 심각한 환경문제가 될 수 있고, 큰 도시나 상업 공업지역이 더욱 심각하지만 그 주변 뿐만 아니라 산성 강수의 상당한 량이 먼 거리까지 이동하기 때문에 언제든 노출될 수 있음을 염려해야 한다. 
 
최근에는 대기 오염이 더욱 심해짐에 따라 산성비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고, 특히 눈이나 비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산성눈, 산성비의 문제는 국제적인 문제가 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천 지역이 눈이나 비는 국경이 없기 때문에 산성비 문제는 전 인류적 범 지구촌적 문제이다. 보통의 빗물에도 공기 중에 존재하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으로 pH가 5.6 이하까지 작아지므로 산성비는 빗물의 pH가 5.6 이하인 빗물을 의미한다. 인천 지역의 경우 중국에서 유입되는 대기 오염 물질의 영향을 받아 빗물의 산성도가 커졌다. 
 
겨울철에는 화석 연료를 더 많이 사용하므로 겨울철에 빗물의 산성도가 커지는데, 대구와 인천은 여름철에 빗물의 산성도가 더 크게 나타난다. 그 이유는 그 지역에서 배출되는 오염 물질의 영향을 주로 받기도 하지만 외부 물질의 유입 등 여러 가지 다른 요인에 의해서도 일어날 수 있다. 
 

산성비의 원인 물질

■ 황산화물

주로 공장 지대나 발전소에서 화석 연료가 연소될 때 배출되며, 화산의 분출이나 죽은 식물의 부패 과정에서도 발생된다. 오염 물질이 배출되면 대기 중의 수증기와 반응하여 아황산이나 황산을 생성하게되어 pH가 5.6보다 작은 산성비가 내리게 된다.
 

■ 질소산화물

자동차의 엔진에서는 고온 고압의 상태가 유지되기 떄문에 공기 중의 질소가 산소와 반응하여 일산화질소를 만들어 내고, 일산화질소는 공기 중에서 매우 쉽게 산화하여 이산화질소를 만들어 낸다. 이산화질소는 물에 아주 잘 녹고, 물에 녹아 질산이라는 강한 산성의 물질을 만들어 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