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하의 작용
연중 기온이 낮아 내린 눈이 녹지 않고 쌓여 있는 것을 만년설이라고 한다. 만년설 계속해서 쌓이는 눈의 무게에 의하여 밑에는 공극이 거의 없는 얼음 덩어리로 변하고 되어 중력에 의해 낮은 곳으로 이동하게 된다. 이와 같이 유동하는 두꺼운 얼음층을 빙하라고 한다.
빙하는 느린 속도로 이동하면서 지표를 깍아 내어 독특한 빙식 지형을 만드는데, 대표적인 빙식 지형으로는 U자곡, 현곡, 혼, 서크 등이 있다.
빙퇴석
빙하가 낮은 곳으로 이동해 와서 녹으면 운반해 온 물질들을 그 자리에 퇴적시키는데, 이것을 빙퇴석이라고 한다.
바람의 작용
바람은 물질을 운반하고, 또한 운반되는 물질을 가지고 물체를 깎아내는 작용을 한다. 바람은 건조한 지역에서 지표의 변화를 일으키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삼릉석 사구
특히 사막에서 그 작용이 뚜렷하게 나타난다. 사막에는 바람에 깎여 만들어진 삼릉석과 일정한 방향으로 부는 바람에 날리는 모래가 쌓여서 만들어진 언덕인 사구가 있다.
사구는 바람에 의해 서서히 이동하게 된다. 작은 먼지나 미사들은 바람에 날려서 이동되다가 바람이 약해지는 곳에 퇴적되어 황토층을 형성한다. 중국의 황하 연안에는 중앙아시아와 고비 사막에서 날아온 먼지나 미사들이 두껍게 쌓여 이루는 황토층이 발달하고 있다.